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웃음은 가장 위대한 건강식품이다

by lovechim 2023. 2. 21.
728x90
반응형

웃음은 가장 위대한 건강식품이다

윌콕스는 이렇게 말했다. "웃어라, 그러면 세상이 당신에게 웃을 것이다. 울어라, 그러면 당신은 혼자 울게 될 것이다."
 
만일 사람들이 웃음, 환호, 기쁨의 의학적 힘을 알기만 한다면 의사의 절반은 실업자가 될 것이다. 버틀러 정신병원 원장 레이 박사는 이렇게 썼다. "한 차례의 마음에서 우러난 웃음이 논리력 강화 훈련보다 정신 건강에 더욱 바람직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의학저널인 영국의 <란셋Lancet>지는 유쾌함의 가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과학적 증거를 내놓았다.
 
"이러한 「유쾌함」의 힘은 병든 사람들과 허약한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전자에게 그것은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후자의 경우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 가능성, 질병에 걸렸어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황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낙천적 성격을 갖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정신적 활동의 형태를 띠는 그러한 에너지는 인간에게 필수적이다. 정신적 작용은 육체에 영향을 준다. 유쾌한 정신은 고통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육체 내 생명의 추진력을 증진시킨다."
 
웃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자연이 선물한 가장 위대한 강장제다. 무질서한 단체와 모임에 조화를 주고, 정신자세를 맑게 해주고, 단조롭고 고된 업무에서 오는 마찰을 예방한다. 그것은 구명 기구, 건강 증진물, 기쁨과 성공 제조기로 우리에게 주어진 신성한 선물이다.

얼마 전에 이웃 도시에 사는, 임종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에 대한 소식을 읽었다. 환자의 임종을 지키기 위해 친척들이 몰려왔다. 하지만 그를 만나기 위해 방문한 오랜 친구는 그가 괜찮으며 곧 회복할 거라고 장담했다. 친구가 너무도 강력하게 주장했기 때문에 환자는 웃지 않을 수 없었다. 웃음이 신체 시스템을 크게 자극하여 그는 기운을 차렸고 곧 건강해졌다.
 
"유쾌한 마음은 오래 산다"라고 셰익스피어가 말하지 않았던가?
샌프란시스코  <아르고너트Argonaut>지는 밀피테스에 사는 한 여성을 소개했다. 너무도 큰 슬픔, 낙담, 소화불량, 불면증과 여러 가지 질병에 시달리던 그 여성은 삶을 너무도 힘들게 만드는 우울함을 던져버리고 하루에 적어도 세 번씩 웃기로 결심했다. 웃을 일이 있든 없든 하루에 세 번은 웃기로 작정한 것이다. 그래서 아주 사소한 일에도 진심으로 웃음을 터뜨리고 내내 즐거워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훈련시켰다. 곧 그녀는 건강해졌고 유쾌해졌으며 그녀의 가정은 밝고 명랑해졌다.
 
처음에 그녀의 남편과 아이들은 기뻐했다. 또한 그녀가 얼마나 깊은 슬픔에 잠겼었는지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결정을 존경했다. 하지만 웃은 일에 동참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얼마 후에 재미있는 생각이 떠올랐고 남편은 우리가 그 이야기를 할 때마다 웃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집에 돌아오면 그 날 재미있는 일이 있었는지 내게 묻곤 했어요. 그러한 질문을 할 때 웃고, 내가 대답을 할 때 다시 웃곤 했죠.
당시 아주 어렸던 아이들은 '엄마의 태도가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같이 웃곤 했어요. 점차 내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게 유쾌한 얘기를 했고, 그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에게 얘기를 전했죠.
남편은 그의 친구들에게 이 얘기를 했어요. 나는 남편 친구들을 만난 적은 없지만 웃으면서 '오늘은 몇 번 웃었어요?' 하고 묻곤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질문을 하면서 그들은 웃었고 물론 나도 웃음을 떠뜨렸죠.
내가 이런 이상한 습관을 만들 무렵 내 어깨는 슬픔으로 짓눌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루 세 번 웃자는 규칙 덕분에 슬픔이 사라졌습니다. 나는 심한 소화불량 때문에 여러 해 동안 고생했었습니다. 매일 두통이 찾아왔었죠. 하지만 육 년 동안 한 번도 머리가 아픈 적이 없습니다. 가정도 다르게 보입니다. 집안일에도 천 배는 더 흥미가 생겼어요. 남편도 바뀌었어요. 내 아이들은 '항상 웃는 아이'로 불리고 있어요. 내가 세운 규칙이 놀라운 일을 해낸 겁니다."

'사회를 불행하게 만드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불행을 예보하고, 희망을 꺼버리고, 최악의 면만을 보는 사람들이다. '쳐다만 봐도 불쾌해지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종종 쾌락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덕망 있는 사람들이다. 과거 신학자의 표현을 빌리자면, 천국을 향하여 우리를 이끌지만, 가는 도중 내내 우리에게 핀을 꽂는다. 그들은 우울한 말을 하고 용기를 꺾는 말을 한다. 그들은 기도회를 썰렁하게 만들고, 자선행위를 단념시키고, 교제에 상처를 입히고, 교회를 죽인다. 그들은 불을 켜야 할 때 불을 꺼 버린다.
 
한때 나는 어느 성직자의 가족과 함께 생활한 적이 있었다. 여러 달 동안 나는 가족 중 한 사람도 웃는 모습을 본 적이 없었다. 항상 시무룩한 얼굴을 하고 엄숙한 태도를 지키는 것이 종교적인 의무인 것처럼 행동했다. 그들은 이 세상을 위하여 사는 것 같지 않았고, 다가올 세상을 위해 사는 것처럼 보였다. 내가 웃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목사님은 '죽음'을 생각해라, 언제 올지 모르는 죽음을 준비하라고 충고했다. 웃음은 천박하고 세속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니 집 안에서 노는 일은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단 한 순간도 용인될 수 없는 것이었다.
 
웃는 습관을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나는 다음과 같이 충고하곤 했다. "방안에 들어가 문을 잠그시오. 그리고 미소짓는 연습을 하시오. 사진, 가구, 거울 무엇에든 미소를 지어보시오. 단단해진 근육이 다시 풀릴 때까지."
 
환희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용수철이 없는 마차와 똑 같다. 울퉁불퉁한 길을 갈 때마다 심하게 덜커덩거릴 것이다. 즐거워하는 사람은 스프링이 달린 전차와 같다. 가장 거친 도로를 질주한다 할지라도 기분 좋게 흔들리는 움직임만 느낄 것이다.
 
"단순히 명랑하고 희망찬 감정 이상의 것을 가져야 합니다. 금방 기뻐하고 미소지을 뿐만 아니라 진심 어린, 유쾌한 웃음에 빠지는 환희의 영혼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이 몸에 배어있지 않다면 우리는 그것을 개발해야 합니다. 유쾌하고 온뭄을 떠는 웃음은 우리에게 유익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어느 작가는 주장했다.
 
링컨은 책상 한 구석에 최신 유머집 한 권을 놓아두고, 피곤하거나 우울하거나 짜증이 날 때면 책을 들고 한 장씩 읽곤 하는 습관이 있었다.

ㄱㄱ

ㄱㄱ

"즐거운 가슴은 명랑한 표정을 만든다."

기쁨은 심장과 얼굴을 젊게 유지시킨다. 호탕한 웃음은 우리와 주변 모든 사람들을 더 좋은 친구로 만드며 삶에서 가장 좋은 것, 가장 밝은 것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생리학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교감신경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나쁜 소식이 뇌에 전해지면, 교감신경은 위(胃)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안색도 창백해진다. 될 수 있으면 웃어라. 그것은 가장 싼 약이다.
 
명랑함은 충분히 연구되지 못한 철학이다. 저명한 외과 의사 체바스 박사는 아이들에게 웃는 습관을 길러줘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녀들이 즐거워하고 큰 소리로 웃도록 유도하십시오. 마음에서 우러난 웃음은 가슴을 확장시키고 혈액이 힘차게 순환하도록 만듭니다. 기분 좋은 웃음이 최고입니다. 작게 숨죽여 웃는 것이 아니라 집안이 떠나갈 정도로 큰 소리의 웃음 말입니다. 이런 웃음은 아이들에게도 이익이 되지만 그것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도 이익이 됩니다. 우울한 기분을 쫓아내는 최고의 방법이니까요. 명랑함은 아주 전염력이 강해서 놀라운 속도로 번집니다. 어느 누구도 감염에 저항할 수 없습니다. 웃음은 유쾌한 조화입니다. 정말로 모든 음악 중에서 최고의 것입니다."

후퍼랜드는 왕의 식사 자리에 어릿광대를 두던 고대 관습을 칭찬했다. 어릿광대의 재치 있는 말과 기이한 행동 때문에 좌중은 웃음바다가 되곤 했다.
 
리크루구스는 스파르타의 식당에 웃음의 신 동상을 세우게 하지 않았던가? 웃음만한 반찬은 없다. 웃음은 소화불량의 가장 무서운 적이다.
 
가장 무익한 날은 웃지 않은 날이라고 말한 프랑스의 문인, 샹포르의 주장은 얼마나 현명한가!
 
왕을 웃게 만든 것에 대한 보상으로서 지불된 1크라운은 역사가 흄이 에드워드 2세의 원고에서 발견한 경비 목록 중 하나였다.
 
"어쨌든 웃는 것은 좋다. 만일 짚 한 오라기가 간질인다면 그것은 행복의 도구가 된다."라고 시인 드라이든은 말했다.
 
위대한 영국 유머작가 중 한 명인 로렌스 스턴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즐거움으로 질병과 다른 불행을 막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살고 있다. 사람들이 미소 지을 때면, 크게 웃을 때면 무엇인가가 그의 인생에 더 많이 더해졌다는 생각을 한다."
 
월터 스콧 경은 "내게 거리낌없는 웃음을 주시오."라고 말했다. 그는 친절한 말과 유쾌한 미소로 모두를 대했기 때문에 모두가 그를 사랑한,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 중 하나였다.

칼라일(영국의 평론가, 사상가, 역사가 - 옮긴이)은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웃음에는 얼마나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는가! 그것은 인간을 해독할 수 있는 암호해독 열쇠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무의미한 선웃음만 짓는다. 또 어떤 사람들은 얼음처럼 차가운 웃음을 짓는다. 웃음이라 부를 수 있게 웃는 사람들은 적다. 단지 코방귀를 뀌거나, 킥킥거리거나, 숨죽여 웃을 뿐이다. 아니면 한번 웃고 말거나 거친 너털웃음을 짓는다. 그런 웃음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웃을 수 있는 힘, 일을 멈추고 흥겹게 떠들며 놀 수 있는 힘, 힘든 삶 속에서 모든 것을 잊고 명랑해질 수 있는 힘은 인간에게 주어진 성스러운 선물이다"라고 캠벨 모간 박사는 말했다.
 
웃음은 성공적인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다. "젊은 직원들은 일을 하고, 나는 웃는 일을 합니다. 웃을 줄 모르는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라고 앤드류 카네기는 말했다.
 
성공할 수도 있었던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실패의 무덤 속에서 잠을 자고 있다.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그들은 주변 분위기를 못쓰게 만들고 불결하게 만들어 결국에는 자신의 힘까지도 마비시킨다.

세상은 우리 자신의 영상을 보여주는 거울이다.

우리가 웃는다면 세상도 웃는다. 만일 우리가 눈물을 흘린다면 세상도 눈물을 흘린다.
 
만일 품위 있게 예의를 지키며 제때 웃는 일에 서투르더라도, 적어도 행복한 마음에서 우러난 미소 띤 얼굴을 만들 수는 있다. 미소와 표정의 관계는 햇빛과 경치의 관계과 같다. 또한 미소를 얼굴의 무지개라 부를 수도 있다. 미소짓는 능력을 잃게 된다면 마음속에 얼마나 무시무시한 이미지가 생기겠는가! 곧 우리의 상상력은 음울하게 될 것이다. 기쁨이 나가면 우울함이 들어온다.
 
재미와 유머를 일시적인 것으로 여기지 말고, 영원한 치유력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폐가 좋지 않았던 앨라배마 주의 한 농부가 어느 날 밭을 갈다가 출혈을 했다. 너무 피를 많이 흘렸기 때문에 의사는 그가 곧 죽을 거라고 말했다. 아직 죽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던 농부는 일어날 힘이 없어 오랫동안 자리에 앉아 있었다. 마침내 기운을 얻어 자리에서 일어난 농부는 모든 것을 보고 웃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웃을 만한 이유를 찾지 못할 때에도 농부는 계속 기분이 좋았고, 병세는 곧 호전되었다. 그는 튼튼하고 강해졌다. 만일 계속 웃지 않으면 죽을 것 같았다고 농부는 말했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불안, 초조, 불평을 웃음으로 대체하는 '웃음 요법'을 통해 병든 육체를 건강하게 만들었다. 불평을 하거나 잘못을 찾을 때마다 우리는 적에게 패배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불편하고 불쾌하게 만든다. 이러한 행복의 적을 물리치는 방법은 그들의 존재를 부정하고, 마음에서 내모는 것이다. 그들은 오직 환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조화, 건강, 아름다움, 성공 - 이런 것들이 실재이다. 이것들의 반대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매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어떤가? 인생의 계획에 즐거운 시간을 끼워 넣는 것이 어떤가? 생계를 위해 일한다고 심각하고 우울해야 할까?

한때 마틴 루터는 자신에게 실망하고 화가 났었다. 세상, 교회, 당시 그가 가진 것처럼 느꼈던 작은 성공마저 위안이 되지 못했다. 그는 의기소침해졌고 가정에도 그런 분위기가 전염되었다. 그의 아내는 명랑한 대화나 행동으로도 남편의 우울함을 해소할 수 없었다. 마침내 아내에게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그녀는 아주 슬픈 표정을 하고 남편 옆에 섰다.
 
"누가 죽었소?" 루터가 물었다.
"오, 몰랐어요, 여보? 하늘에 계신 하느님이 돌아가셨어요."
"어떻게 그런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할 수 있소? 어떻게 하느님이 돌아가실 수 있소? 그 분은 죽지 않소. 영원히 사시는 분이오."
"정말요?" 마치 남편의 말을 믿을 수 없다는 듯 아내는 주장했다.
"내 말을 의심한단 말이오? 분명히 하느님은 살아 계시오." 흥분한 마틴 목사는 강력하게 주장했다. "절대 죽지 않았소."
"그런데......" 그녀는 항변하듯 입을 열었다. 아내의 어조에 남편은 그녀를 올려다보았다. "당신은 마치 하느님이 없는 듯 희망을 잃고 낙담하고 있어요. 제가 보기에 마치 하느님이 돌아가시기라도 한 듯 당신은 행동하고 있어요."
 
이제 주문(呪文)은 풀렸다. 루터는 아내의 교훈에 웃음을 터뜨렸다.
"당신은 정말 현명한 아내요. 내 슬픔을 정복하다니."

오늘 나는 큰 소리로 웃을 것이다.
킬킬거리지도 않고, 미소짓지도 않고, 예의를 차리며 웃지도 않을 것이다.
내 육체 전부로, 특히 내 가슴으로 웃을 것이다.
 
오늘 나는 웃으면서 잠자리로 갈 것이다.
일이 잘 안풀리고 매사에 우울하다면 유머 책을 읽거나,
코미디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보거나 항상 웃게 만드는 친구를 방문하는 등
특별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오늘 나는 적어도
다른 한 사람의 삶에 웃음을 심어줄 것이다.
웃으면 웃을수록 더 좋다. 타인을 웃게 만들면 나 또한 유쾌해진다는 것을 안다.
 
오늘 나는 매사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내 실수, 과실도 웃어넘길 것이다.
우리는 모두 멍청한 짓을 한다.
하지만 종종 그 속에서 웃음을 발견하기도 한다.
만일 내가 실수를 하여 스스로에게 화가 나 있더라도,
다른 사람은 인생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나의 태도를 비웃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차라리 내가 그 사람의 입장에서 나를 보리라.

728x90
반응형

댓글